<천재교육> 초등학교 음악 6

악보

봉죽타령

출처:천재교육

봉죽타령

  • 악곡파일명

    천재교육 초등학교 음악 6, 봉죽타령.mp3

  • 악곡파일명

    우리소리 원곡, 북한 만선풍장소리-봉죽타령.mp3

정의

풍어를 축하하며 부르는 노래.

구전지역

북한 평안남도 증산군 광제리

해설

‘배치기소리’로 알려져 있는 <봉죽타령>은 고기잡이를 끝내고 귀항할 때 꽹과리, 장구, 북, 징 등을 연주하며 풍어를 자축하거나 서해안 용왕굿 등에서 풍어를 기원하면서 부르던 노래이다. 본래 황해도 지역의 민요이나 서해안 일대에 퍼져서 전승되고 있으며, ‘봉기타령’ 또는 ‘풍장소리’라고도 부른다. 노랫말은 물고기의 씨는 남겨두고 나머지는 최대한 많이 잡고 싶다는 어부의 마음을 담고 있다.

‘레미라도′의 음계를 사용하는 수심가토리로 되어 있으나 ‘라도레미솔′의 난봉가토리로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수심가토리로 노래할 경우 ‘솔’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라’음을 떨어주며, 음계의 가장 아래 음인 ‘레’음으로 종지하고 있다. 즉 수심가토리의 선율 진행과 시김새의 특성이 잘 드러난 곡이다. 보통빠르기의 3소박 4박이며, 풍물악기로 화려한 굿거리형 장단을 연주한다. 가창방식은 2장단을 메기고 3장단을 받으며, 이어 풍물굿 가락이 2장단 연주된다.

악보

아들 타령

출처:천재교육

아들 타령

  • 악곡파일명

    천재교육 초등학교 음악 6, 아들타령.mp3

  • 악곡파일명

    우리소리 원곡, 전남 장흥 아들타령.mp3

정의

아이를 어르면서 부르는 노래.

구전지역

전남 장흥군 장흥읍

해설

<아들타령>은 <딸타령>과 마찬가지로 아이를 어르는 소리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해온다. 이 노래는 여느 아기 어르는 소리와 마찬가지로 아기의 소중함이 금이나 옥(은)보다 크며, 아기의 생김새가 빼어나며, 큰 인물로 성장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노랫말이 이루어져 있다.

이 노래는 '미라도시' 음계로 전형적인 육자배기토리의 선율과 시김새를 지니고 있으며, 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악보

멜 후리는 소리

출처:천재교육

멜 후리는 소리

  • 악곡파일명

    천재교육 초등학교 음악 6, 멜후리는소리.mp3

  • 악곡파일명

    우리소리 원곡, 제주 구좌 멸치후리는소리.mp3

정의

먼 바다에서 그물로 멸치를 잡고 해안가로 끌어당기면서 부르는 어업노동요.

구전지역

제주 북제주군 구좌읍 동김녕리

해설

<멸치후리는소리>는 멸치를 후릴 때 그물을 당기면서 부르는 소리로, 제주도 북제주군 구좌읍 동김녕리에서 여성들에 의하여 전승되는 일노래이다. 교과서에 수록된 <멸치후리는소리>는 표준말로 노랫말이 바뀌어 있지만 본래는 제주도 사투리로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미솔라도′레′’ 음계로 되어 있으며, 육지의 민요와는 맞지 않는 제주민요조라 할 수 있으며, 3소박 4박의 중중모리장단에 맞는다. 1장단을 메기고 1장단을 받는데, 메기는 소리는 그물을 당기는 사람 중 가창력이 뛰어난 사람이 부르고, 나머지 사람들이 동작에 맞추어 받는 소리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