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 박물관 미술관

전체보기

즐기기

삶에서 건진 아름다움의 지분

<小小하지 않은 日常>
<연속과 분절: 정탁영과 동시대 한국화 채집하기>
<튜링 테스트: AI의 사랑 고백>
<밤을 넘는 아이들>
<뮈에인, 내 마음속의 오목렌즈>
<시간의 두 증명-모순과 순리>
<예술사회학을 지나야 예술철학이 나온다 - 작가편>
<자아(自我) 아래 기억, 자아(自我) 위 꿈>
<진리의 빛, 예술로 환히 밝히다>
<삶에서 건진 아름다움의 지분>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 전경
서울대학교미술관 전경
서울대학교미술관 오디토리움
서울대학교미술관 렉처홀

삶에서 건진 아름다움의 지분

기간
상시
전시품

삶에서 건진 아름다움의 지분


미술관의 기본이 되면서도 가장 중요한 목적과 취지, 성과까지 소장품 목록에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그 목록은 또한 미술관이 속한 사회공동체의 역사와 상황, 비전과 연관된 고도의 학술적인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적지 않은, 종종 뜨거운 해석과 논쟁이 이 목록을 둘러싸고 야기됩니다.

미술품 컬렉션은 그 미술관이-넓게는 한 시대나 사회가- 예술적(미적) 가치, 사료로서의 가치, 공동체적 가치가 뛰어난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인식하는 지점이 어디인가를 또렷하게 보여줍니다. 이 점에서 상대적으로 모범으로 삼아야 할 높은 수준의 컬렉션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어떤 목록들은 그저 당대의 흐름, 집단학습이나 취향에 편승하는 선에서 그치고 맙니다. 마케팅과 블루칩 작가에 편중되는 경향, 그것의 일란성 쌍생아 격인 감상과 해석이 누락되는 결핍, 누가 명성을 선점하는가와 관련된 과시욕과 경쟁심, 그리고 이 모든 현상의 저변이자 촉매제임이 분명한 당대성의 인식에 대한 지적 부박(浮薄)함을 보여주기에 급급합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깊고 향기롭고 고유한 안목을 먼저 경작하고, 그것을 공동체에 제공하는 것은 지성을 자처하는 집단으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도리의 일환입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이, 더 나아가 서울대학교가 끌어안아야 하는 시대의 아픈 고뇌입니다. 무엇이 아름다움에 대한 깊고 향기로운 인식인가를 사유하던 끝에, 〈삶에서 건진 아름다움의 지분>이라는 하나의 명제가 도출되었습니다.

모쪼록 ‘2024 서울대학교미술관 소장품전'이 전시가 함께하게 될 모든 분들에게 아름다움의 안목과 취향의 쇄신을 향해 내딛는 소박한 한 걸음이면 참으로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장 심상용

박물관소개 : 서울대학교미술관
박물관소개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홈페이지 www.snumoa.org
분야 서화,조각,사진,공예,기타
대표 소장품
관람시간
  • 10:00 ~ 18:00

위치 및 주변현황

위치
주변현황
주변현황
대중교통
  • 서울대학교미술관은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정문을 바라보고 왼편에 위치한 회색 건물이며,
    버스를 이용하시는 분께서는 정문에서 내리셔서 교문 옆 원형광장 계단을 통해 미술관으로 오실 수 있습니다.
주차 가능